MY MENU

질문과 답변(구)

제목

누수책임문제 아랫층천정도 수리해주어야하는지..

작성자
김우석
첨부파일0
내용
■ [김우석]누수책임문제 아랫층천정도 수리해주어야하는지..(2006-07-06 14:08) 

누수책임문제 아랫층천정도 수리해주어야하는지..
한달전쯤 저희집은 3층인데 2층에 사시는 분께서 올라오셔서 물이 센다고 말씀해주시더군요. 참고로 아파트는 13년되었고 저희는 2000년도에 입주하여 현재까지 살고 있습니다. 6년째 살고 있는 것이지요. 2층분께서는 물이 센지가 오래 됬다는 겁니다. 그러곤 윗집에 이상인것 같으니 수리를 부탁한다고 얘기하시더라구요. 몇일 되지 않아 누수공사하시는 분이 오셔서 보시더니 화장실 문제인것 같다며 물을 쓰지않아 보자는 겁니다. 그말대로 화장실 수도유입밸브를 모두 잠그었습니다. 좌변기쪽 세면대 샤워기쪽. 이렇게 하고 아래집에 확인결과 누구가 멈췄다는 겁니다. 잠정적으로 그럼 화장실 문제라 생각되어 공사에대 알아 보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또 몇주가 지나 2층집 분이 올라오시더니 공사는 하셨냐? 누수가 없으니 천장이 마르고 갈라지기 시작한다며 누수공사하시면서 그것도 해달라는 겁니다. 저의 생각으론 그것 까지 책임을 져야하는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아파트 건축된지 13년
-저희 3층입주 기간 00년 - 06년
-2층에서 누수를 얘기해준시기 06년 6월경
-2층에서 얘기중인 사항
  1. 누수공사해줄것.
  2. 2층집 누수가 멈추니 갈라지는 천정을 보수해달라는 것
첫번째 사항은 저희가 공사를 해야할 의무가 있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도 문제는 있다 생각되어져서 문제는 두번째 요청사항 문제점 2)에 함께 작성했습니다.
두번째 사항에 대한 문제는 이렇습니다.
1).
누수가 발생된 것을 너무 오랫동안 저희집에 말을 하지 않아 공사가 늦춰지고 그리고 인해 2층 천장의 누수기간이 오래임에 따라 갈라짐현상이 발생된 것이라 보이기 때문에 2층집 공사의 문제는 2층집의 책임도 있다는 생각이 되구요. 누수는 작년 겨울 부터라고 하더군요. 저희집에 얘기한지는 저번달(6월)이니 엄청 오랫동안 저희는 그 사실을 몰랐고 그로 인해 누수로인한 부식은 더 심해진 것 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공사의 문제는 2층이 해야하는 것 아닌가 생각되어지구요.
2).
아파트 관리실의 책임 문제입니다. 제가 알기로 관리 소장은 아파트의 제반사항과 특히 유지보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데 그 책임이 있지 않는냐는 생각입니다. 2층이 그렇게 오랫동안 누수가 발생된 것을 몰랐던 것과 그리고 아파트 유지보수비용을 사용할 수 있지 않은가의 생각인데 아파트 유지보수 비용으로 저희집이든 아랫집 천정이든 비용을 담당할 수 있는지 이것도 답변 부탁할께요.
법적 근거가 있으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
 
안녕 하세요.
 
공용 부분이면 아파트 수선 충당금으로
보수 해야 되고 세대부분이면 세대에서
부담 해야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주세요.
 
감사 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